[안내]

  • 제2회 – HTML5 Front-End 별천지 세미나, 9월 28일 행사 URL은
    http://j.mp/star0928 입니다.
  • 아래는 제1회 세미나 행사 후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센차유저그룹의 김종광 입니다.

먼저, 많은 분들께서 찾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준비에 관련된 분들과 발표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접하기 쉽지 않은 퍼포먼스/CSS3/Sencha 등이 다루어졌는데요.
HTML5 Front-End 기술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자리가 되어 행복 했습니다.

특히, SK플래닛 소속의 임상석,김준기 매니저님께서 깊이있는 성능향상 방안을 알려주셨습니다.
사실, 이런 정보는 대기업에서 알려주지 않으면 접하기 쉽지 않은 자료들 인데요.
SK플래닛에서 대인배 다운 모습을 보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션0 : 한국센차유저그룹 소개]

커뮤니티 소개와 활동내역 등을 소개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세션1 : Sencha로 끝장내는 Front-End 개발과 Architect - 김종광 수석연구원, 미래웹기수연구소]

HTML5 개발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으로 시작 하였습니다.
수많은 라이브러리들로 인해 오히려 Leaning Cost 가 높은 측면이 있고 이 점을 Sencha Touch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하였습니다.또한, Sencha 의 EcoSystem 에 대해 이야기하며 Mobile 뿐 아니라 Desktop 개발에 관하여 이야기 했습니다.

별천지 세미나 세션1 Sencha 별천지 세미나 세션1 Sencha

[세션2 : Webkit 엔진 분석 및 고성능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 - 임상석 매니저, SK플래닛]

모바일과 HTML5의 대표 브라우저인 Safari와 Chrome의 기초가 되는 Webkit 엔진에 대해 말씀 해 주셨습니다.
Webkit 의 내부 구조를 심도 있게 설명해 주시면서,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 들은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 DOM Tree/Render Tree 등을 그려 주시면서 설명 해 주셨습니다.
특히 실무에서 사용하시는 각종 노하우들을 말씀 해주셨는데요. GPU사용, 메모리관리, Timeline 및 Painting 성능 분석 등 평소에 접하기 힘든 고급 정보들을 아낌없이 알려 주셨습니다.

특히,

“페인팅은 죄악 입니다.”

하시면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주안점을 강조 해 주셨습니다.

별천지 세미나 세션2 별천지 세미나 세션2

[세션3 : CSS3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Front-End 별천지 세상 - 김양귀 선임, 미래웹기술연구소]

CSS3 는 잘 다뤄지지 않는 속성 중 하나 인데요. CSS와 JavaScript를 동시에 다뤄야 하는 진입 장벽이 있기 때문입니다.
발표에서 CSS3 의 Animation 속성들을 소개하고 이것들의 활용 방법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특히 스마트TV나 셋탑박스에서의 CSS3에 대한 실무사례도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별천지 세미나 세션3 css3 별천지 세미나 세션3 css3

[세션4 : HTML5 is Ready : Fastbook 왜 빠른가? 기술적 분석 - 김준기 매니저, SK플래닛]

Facebook의 마크 주커버그가 Native 앱으로 선회 하면서 HTML5에 대한 위기감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Sencha 에서 Fastbook을 만들었는데 Native에 버금가는 속도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Fastbook 이 어떻게 해서 빨라 졌는지에 대해 말씀 해 주셨습니다.

특히,

“윗장 빼기”

로 불리는 기술(스크린 상단의 DOM을 하단으로 옮겨서 재사용하는 기술)은 상당히 흥미롭고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별천지 세미나 세션4 Fastbook 별천지 세미나 세션4 Fastbook

한국센차유저그룹에서 준비한 첫번째 세미나 였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함께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HTML5 Front-End 에 관하여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좋은 자리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제2회 별천지 세미나가 8월 중순에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센차유저그룹 블로그와 Facebook을 통해 공지 될 예정입니다.

P.S.
여러분의 한줄 후기를 남겨주세요.
이글(http://sencha.or.kr/?p=855) 하단에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